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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코딩에서 배운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구글을 중심으로

by growd 2020. 4. 27.

생활코딩에서 배운 검색엔진의 최적화의 기본 - 구글을 중심으로

TL;DR (Too Long; Didn't read)

HTML코드를 의미론적으로 타당한 태그로 잘 설명하는 것이 기본이며 가장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유료광고 및 애드워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구글의 검색엔진 가이드에 나와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엔진에게 잘 보이려고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 의미론적으로 타당한 태그로 잘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 검색엔진이 좋아할 만한 것을 과하게 적용하면 스팸이나 사기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그 활용하기

head태그 하위로 title 태그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내야 합니다.

  • 각 페이지 마다 고유한 제목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타이틀 태그의 내용은 검색결과에 반영됩니다.
  •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이 이상적입니다.
  • 간결하면서 내용을 포함되도록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description 메타 태그 활용하여야 합니다.

  • 각페이지의 요약 정보를 description 태그를 통하여 검색엔진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1 ~ 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구조

페이지 URL 구조를 개선해야 합니다.

URL에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 불필요한 매개변수와 세션ID가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page1.html과 같은 일반적인 페이지 이름을 선택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과도하게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디렉토리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 ../dir1/dir2/dir3/dir4/index.html과 같은 복잡한 디렉토리는 피해야 합니다.

특정 문서에 도달하기 위하여 단 한 가지 형태의 URL 제공해야 합니다.

  • 만약 여러 URL을 통해 같은 내용의 페이지에 접속되는 경우 URL 중에서 가장 우선적인 URL로 301 리다이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 해결 방법입니다.
  • 만약 리다이렉션을 사용할 수 없다면 rel="cannonical" 링크 속성을 이용하여 표준 URL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 예) <head><link rel="canonical" href="original.html"/></head>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검색엔진에게 사이트 내의 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트 이동 경로' 제공으로 방문자에게 편리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breadcrumb)

이미지

이미지 사용의 최적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 프로젝트 root에 images 디렉토리 생성을 추천합니다.
  • 이미지의 파일명을 일반적인 이름을 사용하지 말고 의미를 부여한 이름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 이미지 태그엔 alt 속성을 사용합니다.
    • 시각장애인과 구글 이미지 검색을 위한 것 입니다.

콘텐츠의 제목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을 권장합니다.

  • 제목 태그를 활용하여 중요한 부분을 강조합니다.
  • h1 h2 태그 같은 제목 태그를 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검색엔진은 글의 내용을 잘 반영하는 제목태그를 좀 더 중점적으로 크롤링 합니다.

robots.txt와 sitemap

robots.txt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 검색에 노출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robots.txt로 제어합니다.
    sitemap
  • 사이트의 전체 지도 같은 것입니다.
  • 이를 제공하여 주면 검색엔진이 좀 더 편리하게 크롤링 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예

User-agent: *
Sitemap: /sitemap.xml

그 외

사용자가 URL의 일부를 제거하는 경우 발생할 상황을 고려합니다.

  • 단순한 404페이지 말고 해당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다른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이트 이동은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a 태그)

  • 이동이 하이퍼텍스트가 아닌 것으로 이루어질 시 검색엔진이 사이트 내에서 이동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해야 합니다.

  • 검색 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작성해야 합니다.
  • 위를 하지 않으면 검색엔진은 스팸이나 사기로 판단해 해당 사이트에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보다 나은 앵커 텍스트 작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내용을 함축하는 텍스트 선택해야 합니다.
  • 피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 "문서", 또는 "여기를 클릭"과 같은 일반적인 앵커 텍스트 사용하는 것 입니다.
    •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링크되는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텍스트 사용하는 것 입니다.
    • 페이지의 URL을 대부분 앵커 텍스트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URL 공유는 예외)

페이지 랭크

많은 사이트들이 해당 사이트를 링크 하고 있다면 그 사이트는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페이지 랭크가 높은 사이트가 링크하고 있는 페이지는 페이지 랭크에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스팸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남용하면 스팸과 같은 취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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